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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트렌드 정보

[트렌드] 라이브커머스 정의 및 마케팅 방법, 활용사례는?

 

안녕하세요. 원스톱 물류의 모든 것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아임유어박스와 함께 알아보는 경영 트렌드!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세일즈의 강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트렌드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해요. 최근 네이버의 [쇼핑라이브], 카카오의 [톡 딜라이브], 티몬의 [티비온] 등 다양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최근 늘어가고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어떤 장점이 있고 마케팅 효과는 얼마나 있을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 커머스 (Live Commerce)는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비대면 쇼핑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대화하듯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쇼팡하는것을 스트리밍 방송을 통해 판매(Shopping)을 하는 것으로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 홈쇼핑에 입점하기 어려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모바일이라는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다양한 상품을 직간접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또다른 판매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학 있습니다. 

 

 

 

 

차세대 쇼핑 트렌드의 급부상, 라이브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Live Commerce)가 차세대 쇼핑 트렌드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누구나 갖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새롭고 차별화된 쇼핑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라이브커머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채널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네이버 라이브커머스를 시작으로 다음 카카오, 쿠팡 등을 통해 기존의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비대면 소비확산과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서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판매와와 고객이 직접 소통하면서 궁금증을 해소해주며, 소비자극을 증진시켜 차세대 쇼핑 트렌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어요. 

 

[라이브커머스의 활성화 배경에는?] 

1. 모바일 중심 쇼핑의 보편화 - 지그재그, 스타일쉐어, 무신 사등 

2. 온라인 쇼핑업계 라이브 커머스 도입 - 티몬 '티비온' 및 잼라이브

3. 온오프라인 이커머스 업계 라이브커머스 도입 - 쿠팡/네이버/다음 카카오

 

이와 같이 비대면 코로나 국면과 함께, 이커머스 및 쇼핑업계에 라이브 커머스를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며, 라이브 커머스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 플랫폼이 등장하는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라이브 커머스의 마케팅적인 효과는?

 

라이브 커머스 (Live Commerce)의 마케팅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세일즈 및 마케팅은 점점 더 활발해질 것이라는게 이커머스 업계의 예상인데요, 이러한 배경에는 어떠한 이유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에는? 

 

1. 타겟확보 

- MZ세대의 70%이상이 유튜브 채널이 글보다 편리한 영상을 선호하는 세대로 동영상 컨텐츠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게 익숙해지는 세대이기 때문에 이러한 MZ세대라는 차세대 타겟을 확보하는데 큰 이점이 있습니다. 

 

2. 비용절감

-  라이브 커머스는 비용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V 홈쇼핑 대비 라이브커머스는 70%이상의 비용절감으로 비용을 적극적으로 세이브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3. 마케팅 효과 극대화 

- 관심제품과 구매이력 확인이 가능해져 맞춤화된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어요. 

 

4. 제품 테스트

-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으로 고객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이커머스 채널 혹은 자사몰의 상세페이지를 통해 구입한 고객의 리뷰 및 Q&A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한템포 늦게 확인했다면, 라이브커머스의 강력한 무기는 바로 제품의 고객반응을 바로 체크할 수 있다는 신속함에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활용사례는?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의 활용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이커머스 채널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유튜버들을 활용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던 티몬, 인플루언서들과의 콜라보를 기획중인 다음카카오의 라이브커머스 채널 등이 있는데요. 적극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고 있는 활용사례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쇼핑 라이브 커머스 - 아디다스 창고떨기 : 4만 6천 명 시청 뷰 

 

롯데아울렛 파주점 아이다스 매장에서 이뤄진 라이브커머스 방송입니다. 네이버 라이브 채널을 통해 진행된 이 판매는 최대 뷰수와 매출을 올렸는데요. 4만 6천명이 봤고,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해요. 특히나 라이브 방송과 네이버 쇼핑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여 단일 브랜드로는 최대 실적인 2억 4천만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홈쇼핑 방송에 비해 자유롭고 실시간 채팅을 통해 교류하는 모바일을 통해 접근성을 이끌었고 고객입장에서 자연스럽고 상품구입의 재미를 모두 잡았다는 평이 있습니다. 

 

 

2. 카카오쇼핑 라이브 - 인플루언서 및 연예인과의 콜라보 

다음 카카오에서 이뤄지는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인플루언서 및 연예인 일명 셀럽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를 진해앟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대한민국 제 1의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다양한 장점에서 미롯된 라이브커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유명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 등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들을 가미해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의 재미를 동시에 이끌고 있습니다. 

 

 

3. 패션업계 - 자사몰 라이브커머스 운영

 

라이브커머스는 특히 패션 등 의류 쪽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의류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사기전까지 내 체형에 잘맞는 제품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라이브커머스의 효과가 극대화 되는 제품군이라고 해요. 특히 카페 24를 통해 별도의 플랫폼없이 자사몰의 라이브커머스를 할 수 있는 '라이브24'를 선보이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구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1인 기업부터 대기업 온라인 자사몰까지 동영상으로 판매자가 입은 옷, 혹은 모델이 입은 옷을 보고 사이즈 및 소재 등 직접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쌍방향 소통을 통해서 자사몰 라이브 커머스가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자사몰을 통한 라이브 커머스의 활용이 점점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더 다양한 쇼핑몰에서 의류 및 패션제품의 소재 등을 직접 확인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이커머스 아임유어박스와 함께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세일즈와 마케팅 방법도 다각면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중국에서 먼저 시작된 왕홍을 통한 라이브커머스가 한국에도 이어지고 있어 다양한 세일즈와 마케팅에도 많은 변화를 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는 다양한 셀러들과 함께 이커머스 물류를 보관부터 입출고, 재고관리 및 교환 등 원스톱 물류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에 최적화된 임가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 일대에 물류센터를 점차 확대해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에 있습니다. 특히 빠른 포장과 입출고가 필요한 라이브커머스 업무에도 IT기술을 접목해 빠른 입출고와 재고관리를 한번에 도울 수 있는 전문적인 아임유어박스 3PL서비스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당일배송 선택 아닌 필수”…아임유어박스, 배송 경쟁력 강화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또한 아임유어박스는 빠른 속도로 제품을 받고자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당일배송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류열풍에 이어 한국의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고자하는 소상공인을 도와 해외풀필먼트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변화와 더불어 셀러들의 비즈니스를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드리는 물류대행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당일배송과 해외 풀필먼트를 함께 진행해드리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아임유어박스에 문을 두드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아임유어박스 해외풀필먼트 제휴 - 위드온나인(withon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