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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트렌드 정보

공유경제가 물류에 미친 영향, 그리고 '공유물류'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에서 함께 다뤄볼 주제는 공유경제와 공유 물류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공유공제란 무엇일까요? 

- 공유경제란,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소비하는 소비경제의 한 패턴입니다. 물품을 소유가 아닌 서로 빌려주고 이를 빌려서 쓰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 물건이나 공간, 서비스를 빌리고 나눠 쓰는 인터넷/스마트폰 기반의 사회적 경제 개념으로 볼 수 있어요. [참고: 위키백과]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예는?

- 공유경제를 이야기할 때 미국의 우버(Uber)를 예로 많이 들어요. 우버는 개인의 차량을 택시화하여 개인차량을 공유하며 경제적인 효과를 창출한 공유경제의 예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경제와 물류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물류는 대표적인 전통적이고 장치산업으로 꼽혀요. 물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물류센터과 같은 거점 등을 확보해야 하고 지게차와, 탑차 등과 같은 장비와 설비가 필수적인 사업군입니다. 그러나 공유경제가 앞서 설명했듯이 개인의 소유물을 공유한다는 의미와 활용으로 장치산업군의 대표적인 물류의 허들을 많이 허물고 있습니다. 

 

즉, 물류시설이나 창고, 기게차와 같은 화물운송 수단 등을 이용한 만큼만의 사용료를 내고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러한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개념의 플랫폼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 공유경제가 장치산업의 물류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어요! 

 

 

 

공유경제형 물류서비스 

 

물류서비스가 공유경제로 편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경제형 물류서비스는 기존 물류시스템에 다각화된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요. 창고와 같은 공간, 화물차 및 지게차와 같은 운송 자산, 택배 등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적자원들을 공유하는 겁니다. 더 이상 이와 같은 자본과 물적 자원 없이 물류서비스를 이용한 만큼만 소비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되는 간단하고 가성비 있는 서비스로 재탄생되는 공유경제형 물류서비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공유경제형 물류서비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공유 웨어하우징 / 크라우드소싱 물류 / 개인 간의 물류 공유 

 

 

 

공유 웨어하우징 

- 웨어하우징 즉 물류창고(센터)를 공유하는 개념입니다. 물류창고의 빈 공간은 늘 남기 마련입니다. 창고의 빈 공간을 찾아 퍼즐을 맞추듯 남은 공간을 사용할 사용자를 찾아 함께 물류창고를 쉐어링 하는 개념입니다. 물류창고의 빈 공간은 다 임대료 등으로 나가는 비용으로 모두 손실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손실을 채우기 위해서 잠재적인 매출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창고를 함께 공유하고, 사용자는 고객에게 물건을 배달하기까지 소요되는 물류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임대공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배달하기까지의 과정 또한 업체에서 다른 공간을 셰어 하고 있는 사용자들과 함께 처리할 수 있어 공수도 덜 들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와 공간 제공자와 모두에게 이득인 공유경제의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류창고를 쉐어하여 제품별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 (참고 : theverge.com) 

 

 

 

 

 

크라우드 소싱물류

-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이란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소비자(대중)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를 개방하여 참여자의 기여로 기업 능력 활동의 향상을 목적으로 이뤄진 활동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익이 생기면 그 참여자와 공유하는 방식으로, 대중(Crowd)과 외부자원 활용(Outsourcing)의 합성어로 비전문가인 고객과 문제 해결책을 아웃 소싱하는 형태입니다. [참고 : 위키백과] 

 

이러한 크라우드 소싱의 형태에 물류라는 산업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될까요?

즉, 대중(일반인)이 최종 소비자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늘 택배를 빠르게 배송받고자 원합니다. 쿠팡의 로켓배송도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에서 캐치해 탄생한 배송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니즈를 물류산업에도 투영해 크라우드 소싱물류가 탄생했으며, 발달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소비자에게 물건 배달 패턴을 분석하여, 물류업체는 이러한 배송과정에 어떠한 일반 사람이 적합한지 찾아내고 최종 고객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개인 간의 물류 공유

- 2012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는 피어 바이(PEERBY)라는 서비스가 탄생합니다. 이 모바일앱은 필요한 물품을 검색하면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빌려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물건은 구입하지 않고 피어바이 플랫폼에서 제품을 서칭하고 빌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물품을 가지고 있는 이웃을 연결해주기 대문에 이러한 물류의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당근 마켓에서 이러한 형태의 물류 공유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본래 당근 마켓은 중고 물품을 판매하고 구입하는 형태의 플랫폼이지만 이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고객들은 필요한 사람에게 물건을 대여하는 서비스까지 확장되어 진행되고 있어요. 이러한 개념들이 모두 개인간이 물류를 공유하는 형태라고 볼 수 있어요. 

 

 

당근마켓에서 눈오리를 공유하는 개인간의 물류

 

 

 

 

 

미래의 물류, 아임유어박스도 함께 하겠습니다! 

 

물류의 모습은 점점 다양화되고 있는 것 같네요. 다양하게 변화하는 미래의 물류도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도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정확한 WMS 시스템 구축 등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들을 위한 효율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관부터 재고관리 및 입출고에 대한 물류의 모든 것들을 아임유어박스 풀필먼트 서비스가 대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류라는 업무에 부담이 되었거나, 좀 더 오배송률을 줄이고 싶은 이커머스 대표님들을 위한 무료 물류 상담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부담 없이 아임유어박스에 문을 두드려주세요! 

 

제품 소싱과 마케팅에만 힘쓰실 수 있도록, 아임유어박스 3PL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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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1 - 635 - 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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