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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트렌드 정보

쇼핑플랫폼 인스타그램 : 인스타마켓의 주요아이템 및 장점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쇼핑 플랫폼으로서 인스타그램은? 

소비자가 판매자가 되는 1인 마켓, 인스타 및 블로그 마켓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을 필두로 이커머스 플랫폼, 쇼핑 플랫폼으로서 인스타그램(Instagram)이 가지는 의미 등을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와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 한 개쯤은 모두 소유하고 있는 SNS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개인 소셜 네트워크 계정에 불과했던 인스타그램이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제는 비싸게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아도 인스타그램 내에서 제품을 업로드하고 판매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1인 마켓이 가능해지고 있어요. 기존의 개인 소셜 네트워크 계정에서 인스타그램은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의미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인스타 마켓 이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인스타 마켓(insta market)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습니다. 즉, 인스타그램 마켓의 준말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기능이 강해지면서 개인의 브랜딩이 가능해지면서 1인 마켓이 충분히 가능하게 된 밑바탕으로 탄생하게 된 인스타그램 마켓을 의미합니다. 이제 더 이상 쿠팡, G마켓, 11번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지 않아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직접 판매가 가능합니다. 특히나 인스타 마켓은 기존 팔로워라는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셀링파워가 있는 인플루언서를 앞세워 백화점, 편집숍,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인플루언서 혹은 개인 SNS 계정을 통해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는 2019년 기준으로 매월 10억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한 사용자가 무려 92% 달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상품정보를 검색하고, 브랜드 웹사이트에 유입되거나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인스타 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로 상품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 

 

 

 

 

브랜드(Brand)와 인플루언서(Influencer)와의 결합 

인스타그램의 인스타 마켓의 큰 중심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와의 결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가 직접 사용한 제품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고 그 관련 게시물을 팔로워(Follower)들이 보고 결제까지 이어지는 인스타마켓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사전]

Influencer - SNS 상에서 팔로워가 많아 영향력이 있는 사람, '인플루언서 '라고 부름. 

 

인스타 마켓에서 강조되는 것이 바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인플루언서(Influencer)라는 표현에서도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만큼 개인의 브랜딩이 가능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구독자 및 팔로워라는 개념이 생겨나면서 1인 미디어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추종하고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따라 구입하고, 그들의 취향을 따라가고자 하는 소비문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2019년 인플루언서 인스타마켓 성장률

 

 

인스타마켓의 주요 아이템은?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인스타 마켓에서 주요하게 팔리는 아이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스타 마켓의 경우에는 기존의 브랜드에서 판매되는 기성 제품보다는 독특하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제품들을 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보통 인스타로 판매되는 제품들은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특색 있는 전문용품 및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많습니다. 

 

[실제 인스타 마켓에서 판매되는 주요 아이템들] 

  • 실제 인플루언서 아이들이 사용하는 육아 아이템, 유기농 기저귀, 유기농 유아로션 등 
  • 실제 사용하는 패션, 화장품, 액세서리 용품 등 
  • 요가, 필라테스 인플루언서 강사들이 판매하는 운동복, 다이어트 제품 등
  • 인스타 피드에서 인기가 많은 감성적으로 꾸며진 인테리어 소품 등 

 

 

 

 

인스타 마켓의 장점으로는? 

인스타그램으로 진행되는 #인스타 마켓은 1인 셀러들이 용이한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개인 셀러들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제품들을 팔기 원하고,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여 광고비를 들여 운영을 하거나 쿠팡 등에 입점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의 장점이 개인 셀러들에게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에 많은 개인 셀러들이 인스타 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스타 마켓을 운영하면서 개인 혹은 인플루언서들이 운영할 때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스타 팔로워가 즉, 소비자가 되는 #인스타 마켓 

인스타그램의 인스타 마켓의 장점으로는 개인 셀러로 제품을 판매할 때, 팔로워가 즉 소비자가 된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을 인스타그램으로 공유하고 팔로워들과 그동안 많은 공감과 공유를 나눴던 감정을 바로 소비로 이어지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사이에는 댓글과 DM이라는 다양한 소통의 창구가 있습니다. 수시로 소통이 가능하기 대문에 팔로워들의 취향을 소비로 까지 이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선주문, 후발주로 재고의 부담이 ↓

인스타 마켓은 다른 쇼핑 플랫폼과의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바로 무재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쇼핑 플랫폼의 경우에는 주문에 맞춰서 발주가 이뤄지는 시스템이 기본으로 판매가 이뤄집니다. 이렇기 때문에 재고관리의 리스크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에는 제품을 보관할 만한 창고(공간)가 존재해야 하며, 택배 및 보관을 관리해야 할 물류인력 또한 존재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비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스타 마켓의 경우에는 선주문, 후발주의 구성으로 재고 안고 가야 한다는 부담이 적어집니다.  

 

3. 인스타 마켓과 다른 채널의 병행이 가능

인스타그램의 인스타 마켓은 다른 쇼핑 채널과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등을 통해 제품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그 판매루트는 인스타 마켓으로 이어지게 하는 채널과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먹방을 주로 하는 유튜버의 경우에는 자신이 먹는 영상으로 유튜브로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인스타그램의 라이브 및 피드에 영상과 사진을 이용하여 직접 먹었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을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의 시각적인 호기심을 해결해주고 이를 소비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점점 특정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의 인플루언서들이 일상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의 소비와도 많은 연결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1인 셀러들이 늘어나고 인스타 마켓, 블로그 마켓을 운영하는 트렌드가 도래했습니다. 이러한 1인 셀러들의 판매 제품들에 대한 포장 등의 임가공 및 단기 택배들을 3PL 전문업체에 맡기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15년 이상의 물류대행 전문기업인 아임 유어 박스에서도 이런 문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인 셀러들의 단기성 택배 발송 및 선물포장 등을 모두 물류 전문기업에서 관리해드립니다.

 

 보관부터 포장/택배 발송까지 인플루언서들의 택배 발송을 빠르고 쉽게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 마켓 택배발송 등과 관련하여 무료 물류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아래의 번호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인스타 마켓의 비즈니스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와드리는 아임유어박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비즈니스도 아임유어박스와 함께 하세요! 

 

 

 

 

아임유어박스 무료 물류상담

☎ 031 - 635 - 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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