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정보공유/물류용어

[물류용어] 콜드체인 (Cold-Chain) 의미와 중요성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 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점점 핫해지는 물류용어 [콜드-체인]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전달드리고자 하는 물류용어는 바로 콜드체인 [Cold Chain] 입니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만한 물류 용어입니다. 코로나 19 등의 이슈 등으로 온라인 식료품 쇼핑의 급증됨에 따라 이 콜드체인 의미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물류 단어로 꼭 체크할 수 있도록 콜드체인의 정의 및 중요성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콜드체인의 정의

 

콜드체인(Cold-Chain)은 쿨 체인(Cool-chain)으로도 불리며 제품의 생산부터 소비자에게 최종 배송되는 동안에도 일정한 저온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 적용되는 활동과 장비들을 말합니다. 온도가 제어되는 공급망으로 냉장/냉동 물류창고(Cold Stroage)의 수요가 증가됨에 온도가 제어되는 공급망으로 온도 변화에 민감하고 부패하기 쉬운 소비재의 제조, 가공, 운송 및 유통의 전반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콜드체인은 냉장/냉동 등의 제품을 보관, 포장, 유통하는 창고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콜드체인의 중요성 

 

콜드체인(Cold-Chain)의 시장은 글로벌 신선제품 및 특히 의약품이 무역에 중요한 상품으로 활성화되면서 더욱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들이 조금 더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기 원하는 기호에서 물류 품질의 향상도 함께 동반되며 콜드체인 시스템이 자리 잡았고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소비자의 수요는 온라인 이커머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어류, 육류 및 청과물 등과 같이 온도에 매우 민감한 제품들을 포장, 운송, 취급, 저온저장, 유통, 최종 배달까지 신선하게 제품을 배송하는 콜드체인 유통시스템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콜드체인(Cold-Chain)제품을 보관하거나 이동할 때에도 온도조절을 통해 소비자까지 이르는 전 시스템, 과정을 콜드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쿠팡 로켓 프레시 및 마켓 컬리의 새벽 배송 또한 이러한 콜드체인 시스템으로 빠른 배송 속도와 더불어 식품의 신선도를 최소화하는 배송으로 배송의 질을 높였습니다. 이렇듯 배송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물류 전반에는 콜드체인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산지-물류센터-소비자로 이어지는 상품의 이동 경로에서 저온 시스템을 유지하여 신선도를 이어질 수 있도록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물류시장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생산부터 소비까지 '신선'하게 

 

코로나 19의 확산 등으로 외부에서 외식을 하기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집으로의 식재료 조달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로켓에서 신선품을 배송할 때에는 식품이 품절되어서 주문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많을 정도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식재료를 구비하는 소비자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뜻인데요. 이러한 식재료를 집으로 배송받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식품/의약품 등을 냉장보관, 운송하는 기술이 점점 발전하며 신선도가 중요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콜드체인 시장이 점점 더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콜드체인으로 제공되는 신선품/유제품/어패류 등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물류시장에서 중요한 물류용어인 [콜드체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콜드체인의 시장은 글로벌 규모로 2025년에는 약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데요. 앞으로도 더욱 주목하고 다뤄야 할 콜드체인 시스템이며, 아임유어박스에서도 물류의 트렌드에 맞춰 준비하고 더욱 발전시켜야 할 방향인 듯 합니다. 앞으로도 물류의 트렌드를 함께 정리하며 아임유어박스에서도 미래의 물류의 모든 것을 준비하고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콜드체인 물류시장 및 3PL 풀필먼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아임유어박스로 문의해주시면 무료 물류 컨설턴트가 가능합니다. 이커머스 기업의 물류고민을 함께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임유어박스 대표번호

☎ 031 - 635 - 1471 

 

 


 

▼ 아임유어박스 상담하기(배너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