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정보공유/물류용어

마이크로 풀필먼트(Micro-Fulfillment) 시스템이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 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준비한 소식은 마이크로 풀필먼트 (Mirco-Fulfillment)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이크로 풀필먼트는 물류산업에 또 다른 변화로 분석되는데 디테일하게 등장 배경, 기존 물류센터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디테일하게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풀필먼트(Fulfillment)란?

먼저, 풀필먼트란 무엇인지 설명드려볼게요. 풀필먼트(Fulfillment)란 고객의 주문처를 뜻하는 말로 고객이 주문에 맞춰서 물류센터에 상품이 입고되며 즉, 입고부터 보관, 출고되기까지 일련의 물류 시스템을 풀필먼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풀필먼트(Micro-Fulfillment) 시스템 

풀필먼트가 단순 창고의 개념을 넘어 판매상품의 적재부터 재고관리, 포장, 출하, 배송까지 이르는 일련의 물류 프로세스라면 고객/매장으로서의 신속한 배송을 도심 내 비교적 작은 규모의 매장을 풀필먼트 센터로 활용하는 것으로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Micro Fulfillment Center)라고 불리웁니다. 이는 큰 풀필먼트 센터가 아니라 도심내 작은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하는 물류의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이크로 풀필먼트(Micro-Fulfillment) 등장 배경은? 

일반적으로 물류센터의 경우에는 제조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을 물류센터에 제품을 보관해주는 기능이 주된 기능으로 장기보관을 해주거나 일시보관을 해주는 역할을 도맡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보관된 제품들을 확인하고 소비자의 주문을 확인하고 대형 유통업체(마트 등)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목적 때문에 보통 물류센터는 규모가 크거나 도심보다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도심 외곽지역에 주로 분포하여 위치하고 있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주문이 있을 경우 도심지역으로 보통 배송이 가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어 온라인 주문의 급격한 증가로 신속한 배송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의 물류센터로는 한계점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도심 외곽지역이 아닌 도심지역 내에 여러 개의 소규모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 빠르게 만족스러운 배송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물류업계의 변화로 해석할 수 있어요. 

 

 

 

 

마이크로 풀필먼트(Micro-Fulfillment)의 사례는? 

 

1. 영국 유통업체 테스코 (TESCO) - 다크 스토어

먼저 영국의 유명 마트인 테스코는 다크 스토어라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다크 스토어는 온라인으로 유입되는 고객의 주문을 바로바로 배송할 수 있는 도심형 물류 센터이자 오프라인 매장의 융합의 형태입니다. 아임유어박스에서도 다크 스토어에 대해 다뤄본 적이 있는데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온라인 점포인 다크 스토어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점포시대! 다크스토어(Darkstore)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 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 점점 폐점하는 오프라인 대형마트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준비한 물류용어는 바로 #다크스토

imyourbox.tistory.com

 

2. 미국 유통업체 타깃 (TARGET) - 플로우센터

미국의 유통업체인 타겟 또한 매장 내 일부를 재고를 감축하고 줄어든 매장의 공간을 활용하여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타겟 플로우센터(Flow Center)라고 부르는데요. 2018년부터 타깃은 이 플로우센터로 변화하기 시작했고  매장의 재고 공간을 온라인 풀필먼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로우센터는 전용 창고관리 시스템인 WMS와 연동되어 외곽의 재고들을 도심내부로 이동시키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일정 수준으로 재고가 떨어졌을 때에는 재고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지는 제품을 중심으로 배치하고 비용절감이 가능해졌습니다. 

 

 

3. 국내 스타트업 코너스(CONNUS)

국내에도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코너스(Connus)라는 회사입니다.ㅏ 이 회사는 상품 특성에 따른 물류센터 운영방식을 회전율에 기반하여 센터 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물류센터는 천평대의 창고가 대부분인데, 코너스의 물류창고는 대형 창고가 아니라 20-30평의 소규모 창고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소규모 창고들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클러스터 개념으로 진행됩니다. 공유 오피스처럼 물류센터도 공유한다는 개념이죠. 코너스는 고회전의 제품류들을 도심 내부에 배치하고 그 이외의 제품들은 도심 외곽 센터에 보관하여 배송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공간에서 최적화된 제품을 패킹, 라벨링, 배송까지 모두 가능한 마이크로 풀필먼트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풀필먼트 센터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마이크로 풀필먼트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풀필먼트의 이점은 작은 공간에서 일괄 처리하는 시스템이 구비되어 도심의 배송지에서 소비자에게 빠르게 배송된다는 정점이 있어요. 이러한 마이크로 풀필먼트들은 AI, 자동화 로봇기술 등과 결합되어 더욱 효과적으로 매출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통업체들은 좋은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들과의 협업이 더욱더 활발하게 진행될 것 같습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에서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Micro-Fulfillment) 시스템에 대한 정의, 등장한 배경, 그리고 이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 등을 파악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빠른 배송과 만족감을 위해 아임유어박스도 함께 풀필먼트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야겠습니다. 기술과 물류센터가 결합되어 미래의 물류도 아임유어박스와 함께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