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정보공유/물류용어

[물류용어] 재고관리 SKU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원스톱 물류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물류용어 SKU란 무엇일까

 

15년 차 물류대행 전문기업 아임유어박스입니다. 오늘 전달 드릴 물류 용어는 [SKU], 일명 스큐라고 불리우는용어입니다. 아임유어박스에서는 한번씩은 들어봤을 법한 물류용어를 정리해드리고 있는대요. 특히 재고관리를 할 때 SKU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시게 되는데, 정확히 이 물류용어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아임유어박스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zaperp blog)

 

 

 

 

SKU(Stock Keeping Unit) : 재고관리 최소 단위 

 

SKU라는 용어는 Stock Keeping Unit의 준말입니다. 유통업체와 물류업체에서도 고르게 사용되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U는 기업에서 재고관리를 할 때 쓰이는 재고 관리 코드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는 상품코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각각의 제품을 상품군으로 UNIT 화하여서 SKU 즉, 상품코드로 지정해서 재고관리가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SKU는 상품 식별관리 코드로 우리가 알고 있는 코카콜라, 의류 브랜드 등 모두 제품에 SKU를 통해서 제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 

 

SKU는 재고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단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Fishbowl inventory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제품 이름을 제외하고 SKU는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할 수 있는 하나의 코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SKU 코드를 통해서 WMS(창고관리시스템)에서 재고를 찾아볼 수 있으며, 부족한 제품군은 추가로 소싱하여 재고를 추가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름과 SKU는 엄연히 다른 항목이지만, SKU안에 모델명을 넣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SKU에는 제품의 색상, 크기, 스타일, 가격, 제조업체 및 브랜드의 세부 정보를 읽을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특정한 제품을 찾고자 하실 때에는 SKU 코드를 서칭 하여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재고관리를 돕는 물류대행 아임유어박스!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물류 용어 SKU에 대한 의미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임유어박스는 특히 이커머스 기업들의 비즈니스를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대행 서비스 항목에서 셀러분들이 많이 여쭙는 부분이 재고관리입니다. WMS(창고관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재고관리를 돕고 SKU별로 똑똑하고 정확한 재고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체 물류보다는 물류대행 업체를 통한 재고관리를 하고자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임유어박스는 많은 SKU를 전산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입출고 및 재고, 반품, CS까지 모두 정확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SKU 검색을 통해서 실시간 재고파악이 가능합니다. 이제 물류의 모든 것은 15년차 물류 전문기업인 아임유어박스와 함께하시면 셀러분들의 비즈니스가 편리해집니다. 앞으로 제품소싱과 마케팅에 더 많은 시간투자를 하실 수 있는 여유가 생기실 겁니다.

 

아임유어박스는 물류에 대한 모든 상담을 무료로 진행해드립니다. 아래의 전화, 혹은 홈페이지 무료견적을 통해서 편하고 정확한 SKU관리 및 재고관리를 진행해보시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