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이야기/해외 물류정보(Global)

코로나시대 베스트 바이(Best Buy)의 풀필먼트 전략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를 책임지는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을 기반으로 꾸준하게 성장 중인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전자제품 판매점 체인인 베스트바이 (Best Buy)입니다. 교외지역에 큰 창고형 매장을 지어서 컴퓨터, 휴대폰, 게임기기 등의 전자제품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대규모의 유통기업입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에서는 공룡 거대 유통기업인 베스트바이가 코로나 시국에 맞춰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베스트바이 (BEST BUY)

- 미네소타(Minnesota) 리치필드(Ritchifield)에 본사가 있고 전미 1000여 개에 가까운 가전제품 판매 유통업체입니다. 베스트바이의 특징은 구매하기 전에 미리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 있고, 대형 가전제품 등은 설치비나 운송비를 별도로 받는 게 특징입니다. 

 

 

북미지역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유통기업, 베스트바이 (BEST BUY) 

 

 

 

 

코로나를 이겨낸 베스트바이 

베스트바이는 2019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매출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갑자기 불어닥친 2020년의 코로나 위기를 베스트바이는 어떻게 이겨냈을까요. 베스트바이의 본사가 있는 미국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나라이기도합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어지는 고객의 소비패턴은 너무도 급작스럽게 발전되어 변화했기 때문에 예측불허의 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매출이 주된 매출의 중심이었던 베스트바이의 실적은 108억 5000만 달러(약 11조 9000억 원)로 지난해 대비해서 21% 늘어난 실적이었습니다. 

 

베스트바이는 과연 어떤 전략으로 코로나라는 위기를 이겨냈을까요?

 

 

베스트바이 오프라인 매장의 모습 

 

 

 

베스트바이 매장의 풀필먼트화 

베스트바이의 코로나를 이겨냈던 방법은 바로 오프라인 매장의 풀필먼트화이었습니다. 즉, 베스트바이의 오프라인 매장을 풀필먼트 거점으로 변화한 것이 매출 증진의 커다란 이유였습니다. 또한 코로나의 영향으로 재택 상황에 필요한 사무 가전용품의 판매가 치솟았습니다. 특히 캠, 마이크, 스피커 등이 빠르게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이 필요한 제품을 수비고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 베스트바이의 판매전략의 하나였습니다. 또한 재택용 가정 가전기기를 제외한 상품의 재고들을 줄여나갔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풀필먼트 거점(Epicenter)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물건을 픽업할 수 있는 타이밍이라는 고객의 니즈를 베스트바이는 캐치했습니다. 고객이 언제든지 제품을 픽업하러 베스트바이에 올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온라인이 1차적으로 매출의 견인 효과를 이끌었고, 온라인 매출의 40%가 바로 베스트바이 오프라인 매장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서 이뤄졌다는 점이 놀라운 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언택트의 상황에서도 고객이 필요한 제품들의 재고를 늘리고 바로 구입하고자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픽업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 전략이었습니다. 

 

 

 

베스트바이 매장이 풀필먼트의 중심에 서다! 

베스트바이는 아마존이 고객에게 줄 수 없는 경험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온라인에서 가격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소비를 이끈다면 베스트바이는 매장을 픽업장소로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경험할 수 없는 제품을 직접 보고 픽업까지 할 수 있는 쇼룸의 형태로 오프라인 매장을 풀필먼트 거점으로 활용했다는 점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매장에서 상품을 찾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코로나와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서 베스트바이의 오프라인 매장의 풀필먼트화는 물류의 또 다른 개념을 새로이 만들고 있습니다. 

 

 

 

 

 

 

풀필먼트는 점차 물류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물류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들에게 물류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정확한 재고관리 및 시스템을 통해서 물류의 모든 것을 아임유어박스에 위탁하고 믿고 맡기실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월 물동량 10만 건, 벌써 150여 개의 기업이 아임유어박스와 함께 하고 계십니다. 홀로 택배를 포장하고 CS 관리를 하며 시간적, 육체적으로 힘들었던 물류라는 업무를 풀필먼트 전문업체인 아임유어박스에 맡기시고, 제품소싱과 마케팅에 온힘을 쏟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아임유어박스 대표번호

☎ 031 - 635 - 1471  

   

 


 ▼ 아임유어박스 상담하기(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