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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이야기/해외 물류정보(Global)

아마존 대항마 쇼피파이(shopify) 그리고 드랍쉬핑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 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준비한 소식은 이커머스 공룡기업인 아마존(AMAZON)에 대항하는 새로운 이커머스 시장인 쇼피파이(SHOPIFY)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쇼피파이라는 기업에 대해 간략하게 먼저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 

쇼피파이는 2006년에 설립된 캐나다의 다국적 이커머스 기업(전자상거래)으로 본사는 온타리오주 오타와에 위치해 있으며, 주된 사업은 이커머스 사업의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 상점 및 소매 상점 시스템을 위한 독점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이름입니다. 개인이나 중소기업들을 위해 쇼핑몰을 쉽게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게 지원하도록 만들어진 캐나다의 스타트업입니다. 

 

펜데믹으로 이커머스 산업이 의도치않게 호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즉,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의 매출은 점차 늘어나고 있어요. 코로나는 비대면 수혜주이자 IT기술과 빅데이터, AI영역까지 맞물려 하나의 시너지를 내고 있는 시장이 바로 이커머스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이커머스 선두주자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을 들 수 있다면 미국에는 아마존, 이베이 그리고 쇼피파이(shopify)가 새로운 이커머스의 신인강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의 이커머스 모델은?] 

쇼피파이는 이커머스 사업자들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구축하는 신개념의 플랫폼입니다. 이커머스가 고민하고 걱정하는 모든 것들을 위해 준비한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자면, 웹사이트 제작부터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툴, 그리고 PG사 설정 등의 주문 결제 시스템까지 모두 이커머스 기업들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새로운 개념의 이커머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의 이커머스 모델을 분석하자면 드랍쉬핑을 이용하는 쇼핑몰 솔루션 업체라고 정의 내릴 수 있겠습니다. 기존 이베이와 아마존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상품 공급자를 통해 구매자에게 배송이 되는 구조라면, 쇼피파이(shopify)는 판매자를 거치지 않고 바로 구매자에게 전달되는 #드랍쉬핑 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또한 쇼피파이의 플랫폼을 통해 일일이 여러 판매 사이트에 제품을 업로드하지 않아도 쇼피파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원스톱으로 주문관리가 가능한 형태이며, 또한 구매자의 입장에서도 일일이 알리바바, 이베이 등의 사이트에 방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쇼피 파이(shopify)를 통해 검색하여 상품 구매가 간단하게 이뤄져 판매자 및 구매자에게도 매우 편리한 이커머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의 이커머스 사업분야] 

1. 판매 - 온라인스토어 / POS (Point of Sale) 

2. 비즈니스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 / shopify ping / google / facebook 광고

3. 관리 - 주문관리 / 결제 / 분석정보 제공 등 

 

 

 

 

 

[쇼피파이 Shopify 드랍쉬핑 Dropshipping] 

 

쇼피파이의 핵심은 바로 드랍쉬핑에 있습니다. 드랍쉬핑에 최적화된 이커머스 플랫폼은 바로 쇼피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쇼피파이에서 인수한 오벨로(Oberlo)라는 어플이 가장 편리하다고 알려진 드랍쉬핑 어플이기 때문입니다. 쇼피파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며 여러 이커머스 플랫폼에 쇼피파이라는 입구를 통해 상품을 바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베이, 알리바바, 알리익스프레스, 월마트에 입점된 도매상들의 상품을 바로 서칭이 가능하며, 바로 제품을 업로드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구매자가 주문을 할 경우에는 재고 없이 바로 판매처에서 제품을 배송할 수 있어 재고 걱정 없이 쇼핑몰 운영이 가능해진다는 점! 

 

이커머스 판매자가 초기에 어려워하는 제품 소싱 및 재고에 대한 부담을 한번에 줄일 수 있는 쇼피파이는 이러한 이유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도매상에서 제품 소싱이 편리하고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 등의 상품 등을 모두 대량 등록이 가능하고, 자동 등록 및 자동 발주까지 가능합니다. 일일이 소싱하고 제품을 등록하느냐고 고생했던 판매자들에게 환호받을 만한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즉, 판매자는 오히려 더 중요한 마케팅 및 제품 소싱에 더욱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어 비즈니스 확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해외 물류 이커머스 플랫폼의 떠오르는 강자인 쇼피파이(Shopify)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커머스 판매자에게 강력한 무기들로 무장하고 아마존이라는 이커머스 분야의 공룡기업과도 대등하게 순위에 올려진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쇼피파이는 물류 네트워크 형성에도 속도를 내고 있어 미국 시장 내에도 자체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는대요. 이 같은 행보는 아마존의 대항마라고 불릴만한 이커머스 시장, 풀필먼트 업계에서도 관심을 갖고 꾸준히 지켜봐야 할 기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최근 아임유어박스에서도 중소형 셀러, 아임유어박스 입점사들을 위해 미국 내 풀필먼트 센터인 위드온나인(Withon9) 기업과의 업무제휴를 맺었습니다. 평소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의 비싼 비용 책정 및 재고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해외진출이 어려웠던 셀러들을 위해 함께 발맞춤을 맞추기 위한 도약의 과정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해외 물류까지 책임지고 비즈니스 확장을 할 수 있는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서비스를 경험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해외 확장을 위해 아임유어박스에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내 풀필먼트 업체 <위드온나인 WITHON9 > 의 풀필먼트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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