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 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공유 드릴 소식은 동남아시아 시장에 한국 제품을 등록하여 판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미주시장에는 아마존과 쇼피파이라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있다면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6개국과 대만 등 총 7개 국가에 운영되는 쇼피(SHOPEE)라는 동남아 이커머스 플랫폼이 있습니다.
쇼피(Shoppe)라는 동남아 이커머스 플랫폼은 한국 셀러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동남아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기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수요와 셀러들의 입점 사례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란?
쇼피(Shopee)는 2015년 싱가포르에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지마켓, 11번가 같은 오픈마켓입니다. 최근 쇼피는 싱가포르에서 시작되어 말레이시아,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그리고 필리핀, 브라질까지 비즈니스가 확장되었습니다. 총 8개의 나라에 진출된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및 라자다 등의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이 있지만 쇼피(Shopee)가 여타 플랫폼과 다른 점은 "Shopee guarantee"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돈을 지불하면 그 금액을 쇼피에서 금액을 가지고 있다가 배송이 안전하게 잘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셀러들에게 이 돈이 지급된다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또한 다른 경쟁사와는 달리 모바일 위주로 이커머스 서비스가 제공되며, 실제 사용자의 95% 이상이 모바일에서 구매할 정도로 모바일 커머스 위주로 발전되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쇼피(Shopee)는 모바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 설립 이후 5년 동안 판매자 700만 명, 누적 주문건수 12억 건, 누적 거래액이 176억 달러(약 20조 원)를 달성하는 등의 동남아시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했어요. 특히 2018/2019년도 전 세계 C2C 시장 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에서 Shopee가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 쇼피(Shopee)에서는 크로스보더(역직구) 사업을 적극 장려하며 한국 제품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어요. 해외에서 특히나 한국의 문화가 인기를 얻으면서 쇼피(Shopee)에서는 적극적으로 한국 제품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서포트하는 서비스를 계속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한국에서 해외로 배송되는 상품의 증가율이 전년대비 200% 이상 증가했으며, 2016년 한국 진출 이후 꾸준하게 연평균 17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K콘텐츠에 힘입어 화장품, 패션, 식품 등의 제품들이 동남아시아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으로 역직구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 제품들이 동남아에 인기가 많기 때문에 규모가 작고, 인지도가 낮지만 한국의 제품들을 동남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입점 준비부터 크로스보더(역직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고 있어요. 특히나 한류 열풍이 반영된 한국 브랜드 전용관이 쇼피(Shopee) 각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에 진행될 정도로 많은 지원을 받고 한국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쇼피(Shopee) 해외 마켓별 특이사항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쇼피(Shopee)는 싱가포르, 필리핀, 대만 등 8여 개국에 활발하게 운영되는 이커머스 플랫폼인데요. 각 해외 마켓별로 한국 제품의 뷰티, 취미, 패션 등의 카테고리를 취급할 때의 특이사항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SLS는 Shopee Logistics Service를 의미하며 배송 솔루션을 통해 통관부터 현지배송까지 올인원으로 진행되는 서비스로 특히 한국셀러의 경우에는 주문 들어온 건에 대하여 쇼피 국내 집하지가지만 배송하면 되고, 통합 물류시스템으로 경쟁력있는 해외배송요율까지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1. 한국의 뷰티제품
1) 싱가포르 - 물류시스템(SLS) / 관세조건(400SGD)
가장 한국의 브랜드/셀러들이 활성화된 쇼피마켓으로 타국가 대비 다양한 종류의 캠페인지 참여가능한 마켓이며 영문으로 리스팅되는 국가로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로의 마켓확장이 용이합니다. 주력 카테고리로는 헬스&뷰티, 식음료, 취미(K-POP) 등이 있습니다.
2) 인도네시아 - 물류시스템(SLS) / 관세조건(3USD)
인도네시아 마켓은 3USD미만은 10%, 3 USD 이상의 제품은 17.5-50%의 관세가 발생하며 영문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단, 판매 불가 상품으로는 식음료/의약품(비타민, 영양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주력 카테고리로는 싱가포르와 마찬가지로 헬스&뷰티, 취미(K-POP) 여성 슈즈/잡화 순서로 인기가 있어요.
2. 한국의 패션제품
1) 대만 - 물류시스템(non-SLS) / 관세 조건(2000 SGD)
한국의 의류, 잡화, 속옷 등의 트렌디한 브랜드가 가장 인기 많은 쇼피의 마켓입니다. 판매 불가 상품으로는 태블릿 형태의 건강기능 식품이며, 대만 소비자법상 이유를 불문하고 반드시 반품 및 환불처리를 진행해줘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단순변심 포함) 주력 카테고리의 상품군은 식품&음료, 뷰티, 남성&여성 패션 등이 있습니다.
2) 태국 - 물류시스템(non-SLS) / 관세 조건 (1500THB + 5000 won)
태국은 한류 관련 행사가 제일 많은 마켓입니다. 관세 이외에 Permit Fee(주문 건당 5천 원)이 부과되는 마켓으로 영문으로 진행하고 태국어로 쇼피에서 번역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태국 마켓의 주력 카테고리는 헬스&뷰티, 액세서리, 여성 슈즈 순서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K-pop 제품에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순서로 한국 제품이 인기 있고 또한 토이/키즈 제품의 카테고리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순서로 인기가 있으며 빠르게 쇼피(shopee) 이커머스 시장으로의 마켓 확장이 가능한 제품의 카테고리입니다.
한국의 크로스보더(역직구) 셀러의 입점 방법에 대해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쇼피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국내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해야 하고, 국내 재고가 있어야 하며 수입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 전 국가 대상 진행 불가 품목으로는 식료품(냉동식품, 가공되지 않는 농수산 포함 식품류), 의약품, 의료 보충제, 주류, 칼, 위조지폐, 도장, 신용카드, 복권, 성인용품, 전자담배, 종교서적, 귀금속 및 가스 타입의 스프레이, 핸드폰, 태블릿 PC, 데스크탑 및 모든 가압장치 종류 등이 있습니다.
쇼피(Shopee) 셀러 가입 방법 [입점방법]
1. 쇼피 마켓 내 입점 신청 및 사업자등록증 제출
2. 계정 생성 이메일 수취, 이메일 링크를 통해 셀프 계정 오픈 (영업일 기준 1, 2일 소요)
3. 쇼피 shop 개설
4. 제품 등록, 기본 설정등록 (판매 시작 가능)
5. 10개 이상 제품 시 정착 지원 시작 (2개월)
동시에 쇼피 입점 시 판매 후에 고려해야 하는 수수료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1) Transaction Fee (현지 PG 수수료) : 2%
2) Commission Fee (판매 수수료) : 3%
3) Withdrawel Fee (Payoneer, 쇼피 결제시스템 인출 수수료) : 1%
오늘 아임유어박스에서는 이처럼 동남아 시장에 한국 제품의 역직구 열풍이 불면서 16년도부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쇼피는 한국 브랜드 제품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안착을 위해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품질 좋고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는 한국 제품들이 점점 늘어날 것이며 이러한 한국 제품들이 해외로 유통될 수 있도록 해외 물류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한국 제품들이 해외 물류를 통해 각국의 소비자들에게 잘 도착할 수 있도록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도 풀필먼트 시스템을 잘 준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해외 물류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임유어박스 대표번호
☎ 031 - 635 - 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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