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정보공유/물류용어

S&OP 정의 및 필요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물류를 책임지는 사업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준비한

물류 주제는 아임유어박스에서 배워보는 물류용어이며 SCM관리를 위한

운영도구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S&OP 의 물류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S&OP 는 SCM 관리를 위한 운영도구 입니다.

Sales and Operation Planning 의 약자인 S&OP 는 기업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뤄주면서 고객만족과 수익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 프로세스입니다.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배워보는 SCM 관리를 위한 운영도구인

S&OP 는 단계로 구분이 가능하며, 크게 총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자료 수집 및 예측 단계로 매출과 생산, 구매 등의 자료를 취합하여

KPI를 계산하는 S&OP의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수요계획 단계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시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합의 된 수요 계획을 도출할 수 있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세번째 공급계획 단계로 공급 관련 부서들의 역량을 토대로 계획을 짜는 단계입니다.

네번째 사전 S&OP 단계로 수요 공급과 관련이 된 KPI의 점검과 계획 점검 및 확정

단계이며, 다섯번째는 증역 S&OP 단계로 모든 관리 부서의 증역들이 한 자리에

모여 최종적으로 점검을 하는 단계로 S&OP 는 마무리 됩니다.

 

 

그렇다면 S&OP 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영역이라 함은 영업, 구매/자재, 생산을

어우르는 물류 운영의 총체적인 개념으로 영업에서는 판매계획을 구매에서는

원부자재 구매를, 생산에서는 생산계획 수립을 각각 진행하게 됩니다.

바로 여기에 S&OP 를 운영하는 이유가 있는데 재고 수준과 판매에 대한 적정성을

계속적으로 확인을 하며, 원부자재 생산량을 끊임없이 조절하는 행위이며 주간, 월간

단위로 정기적 운영을 대부분의 회사들이 진행을 하고 있으며 업종이나 주문형태에

따라서 방법론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영업/구매/생산/물류 등 전 부서가 모여

현황관리를 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을위한 물류플랫폼의

모든 것을 제공하는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해당 배너 클릭 후 견적 문의 남겨주시면 무료로

물류컨설팅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상품의 보관부터 입고와 출고 등

물류의 모든 것을 제공하며 해외물류에 대한 대응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의 물류대행 서비스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나

가격/견적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031.635.1471

아임유어박스 가격/견적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