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이야기/물류대행 정보(3PL, 삼자물류)

물류에도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포장재 종류는? (마켓컬리의 종이포장 등)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물류, 친환경 포장재 종류는? 

물류에서도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문화와 함께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트렌트를 들 수 있겠습니다. 제로웨이스트란, 재활용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환경을 오염시키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요. 스타벅스의 경우에는 일회용컵 사용이 아닌 리유저블 컵을 사용하게 하면서 리유저블 컵에 보증금을 매겨 소비자가 컵을 반환했을 때, 보증금을 돌려주는 방법으로 환경을 생각할 수 있는 테이크아웃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일회용컵 사라진다 - '리유저블 보증금제' 실시 

 

스타벅스 일회용컵 사라진다… '리유저블컵 보증금제' 실시 - 머니S

2025년에는 한국 내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이 사라질 전망이다.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6일 일회용컵 전면 사용 중단 등을 포함한 2025년까지의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인 'Better Together:

moneys.mt.co.kr

 

물류에서도 친환경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물류시장의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친환경 포장에서도 환경을 위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어요. 화물 전기차 및 친환경 윤활유 사용 등 물류의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활동이 이미 시작되고 있고,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들이 활용하고 임가공을 요청하는 [친환경 포장재]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이스틱 

바이오 플라스틱(Bio-Plastic)이란 재생가능한 원재료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세균에 의해 분해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옥수수, 사탕수수, 콩 등으로 만들어진 바이오 플라스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일반 플라스틱은 뜨거운 물을 부었을때 환경호르몬이 발생하게 되지만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유해성분이 발생하지 않아 안전합니다. 때문에 많은 포장용기들이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으로 변경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생분해성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식기구- 위키백과

 

 

 

크라프트 종이포장지

이니스프리의 화장품 배송을 받을 때나, 마켓컬리의 택배포장에서 눈에 띄는 게 있습니다. 바로 크라프트로 만들어진 종이 포장지입니다. 크라프트는 '강하다'라는 독일어에서 비롯된 내구성이 강한 재질의 종이 포장지입니다. 마켓컬리에 의하면, 종이 포장재를 선택한 이유는 재사용 포장재보다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소재보다도 높은 재활용률(90%)을 보인다고 합니다.  때문에 스티리폼 박스에서 종이박스로, 비닐 지퍼백에서 종이파우치, 박스테이프에서 종이 테이프, 비닐 완충 포장재에서 종이를 사용한 완충재로의 변화를 꾀했습니다. 이러한 포장재의 변경으로 연간 비닐 사용량 약 750톤, 스티리폼 사용량 약 2130톤을 감축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크라프트지는 강도와 내구성이 강한편이고 식품 포장에도 점점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출처 - 마켓컬리 사이트 

 

 

 

 

 

 

 

리그린폼 완충재

리그린폼 완충재는 옥수수 전분으로 만들어진 완충제로 특히 전자제품의 경우 제품보호 및 제품을 고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포장 완충재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리그린폼 완충재의 장점은 싱크대나 화장실 물에 넣으면 녹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땅에 매립할 경우에도 3일만에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소재의 물류 포장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완충의 효과 또한 에어캡보다 우수한 편이어서 많은 기업에서 선호하는 완충재 중에 하나입니다. 일반 쓰레기 처리도 가능하며, 거름으로 사용해도 되고 물에 녹여서 처리해도 되니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만큼 일반 기업에게도 친환경적인 요소를 기업의 이미지로 각인시키기에도 충분히 매력적인 친환경 포장재입니다. 

 

친환경 포장 완충제 - 리그린폼 

 

 

 

 

생분해 비닐 

비닐이 땅에 묻혀 썩기까지는 백년 이상의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생분해 비닐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자연적으로 분해가 되어 친환경적인 포장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땅속에서 6개월 이내면 100% 분해가 가능하고 기존에 잘 찢어지던 기존 비닐봉투의 단점을 보완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더욱 실용적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화학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기존의 비닐봉투와 다르게 전분 및 셀롤로스 등 천연소재로 만들어져 미생물, 토양 등에 의해 100% 3개월이내 분해가 됩니다. 또한 소각시에도 이산화 탄소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소재로 주목받고 있어요. 

 

 

친환경 비닐봉투 개발성공 

 

100% 분해 잘되는 '친환경 비닐봉투' 개발 성공 - 뉴스티앤티

땅속에서 6개월 이내에 100% 분해되는 친환경 소재 생분해성 비닐봉투가 개발됐다. 기존의 잘 찢어지던 생분해성 비닐봉투의 문제점도 보완해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한

www.newstnt.com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의 분해과정 

 

 

환경과 함께하는 아임유어박스!

풀필먼트의 정석,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와 함께 기업과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인 요소로 각광받고 있는 친환경 포장재 및 완충재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문의주시는 기업에도 친환경 소재의 박스 및 완충재로 따로 포장대행 및 임가공을 요청해주시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친환경 포장재의 사용은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재고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까지의 고객유치가 가능해짐을 의미합니다. 실제로도 환경을 중요시 생각하고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도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 및 완충재로의 포장대행/임가공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업의 경우에는 아임유어박스의 환경을 생각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비닐완충재가 아닌 크라프트 종이로 된 친환경 완충재의 사용을 원하시는 기업분들의 요구사항을 아임유어박스에서는 모두 가능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과 아임유어박스 IMYOURBOX의 풀필먼트는 늘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풀필먼트와 관련된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 혹은 배너링크를 통해서 직접 견적까지 가능합니다. 아임유어박스와 함께하는 친환경 풀필먼트를 경험해보세요!

 

 

 

 

 

 

 

아임유어박스 무료 물류상담

☎ 031 - 635 - 1471 

 

 

 

 


 

 

 

▼ 물류대행 가격문의(배너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