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정보공유/물류용어

이커머스(E-commerce) 정의와 점유율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물류파트너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입니다. 

 


 

 

 

물류용어 이커머스 (E-commerce) 란?

 

 

오늘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 준비한 소식은 물류용어 이커머스 (E-commerce)의 정의와 왜 이커머스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커머스의 사전적 정의부터 시작해서 이커머스 채널의 점유율 등에 대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커머스 사전적 의미]

 

이커머스 Electronic Commerce : 인터넷이나 PC통신을 통해 상품을 사고 파는 행위. 이커머스(E-commerce) 는 전자상거래의 약자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쇼핑 비중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커머스는 온라인통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의 상품구매 및 거래가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의 대두와 함께 이커머스 시장은 가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소비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최신 기술이 빠르게 발전되면서 이커머스의 영역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소비자에게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Q. 이커머스 시장 채널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커머스 기업들이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고 판매할 수 있는 경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G마켓, 11번가 등의 오픈마켓

기존 온라인쇼핑몰과는 다르게 다수의 개인 판매자들이 인터넷에 직접 제품을 마케팅, 업로드 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올려 전자 상거래 즉 이커머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중간 유통이윤을 생략할 수 있어 구매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여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커머스 채널입니다. 

 

2.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의 소셜커머스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이커머스의 한 채널입니다. 높은 할인폭이 특징이며 판매형태가 공동구매의 형식으로 이뤄집니다. 구매가 성사되면 일정수준의 판매량에 도달할 수 있어 판매자에게 여러 채널을 통해 판매하지 않아도 판매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백화점 종합몰 

신세계몰, 롯데닷컴, 갤러리아몰 등이 대표적이며 입점의 기준이 까다로워 들어가기 어렵지만, 입점시에는 몰 독점판매가 가능한 이커머스 채널의 한 형태입니다. 

 

4. GS샵, CJ몰 등의 온라인 홈쇼핑

TV 홈쇼핑업체의 온라인 화로 종합몰 성격과 소설커머스 성격이 합쳐진 이커머스 채널이며, MD와의 관계설정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직접 업체가 판매 운영쇼핑몰을 운영하는 자사몰, 특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폐쇄몰 등이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성장에 따른 점유율은?

 

2013년 이커머스 시장의 규모는 38조원이었는데요, 불과 5년만에 100조원으로 2018년 이커머스 시장의 큐모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2022년 이커머스의 예상되는 전체규모는 200조원을 넘어설 수 있다는 많은 예측들이 있는대요. 이커머스 시장이 커짐에 있어 제조업, 유통업체 등의 오프라인 업체들이 대거 이커머스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세로 네이버와 쿠팡 등의 이커머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2020년 7월 미래에셋 데이터를 토대로 한 기사에 의하면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와 쿠팡 그리고 이베이코리아가 이끌고 있습니다. 국내 쇼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주로 이용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은 네이버(57%), 쿠팡(24%) 순서였습니다. 

 

 

 

 

출처 일러스트 김세중 / 시사저널 

 

 

 

 

 

 

 

이상으로 아임유어박스 Imyourbox 에서는 이커머스의 사전적 정의부터 이커머스시장의 채널, 점유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커머스 기업과 시장이 점점 성장하면서 물류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성장과 함께 물류의 활보도 함께 정리되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물류대행 3PL전문업체 아임유어박스는 물류의 모든 것을 도와드립니다. 

 

입출고부터 보관, 포장 및 임가공, 반품까지 물류는 아임유어박스가 책임지겠습니다. 

 

 

 

 

 

▼ 아임유어박스 상담하기(배너링크) ▼